주식/마켓 점검

1월 20일 - 환율전쟁의 시작?

오주만세 2013. 1. 21. 00:39

코스피 현재 상황




<코스피 월간 차트>




<코스피 주간 차트>




<코스피 일간 차트>




<코스피 수급>



차트만 고려해 봤을 때는 그다지 좋은 모습은 아닌듯 보인다. 주간 차트에서 갑자기 늘어난 거래량도 주의해서 봐야할듯.. 저항을 넘지 못하고 계속 밀리다 하락했는데 여전히 2주 전 윗꼬리 고점인 2040? 돌파 전까지는 조심해야 겠지만 단기적으로 욕심많은 투자자라면 종목 선정 유심히 해서 이번 주는 매수대응도 가능한 자리로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코스피에 별 기대 안하는 중...


환율전쟁?


일본의 양적완화 정책이 시작된 이 후로 온갖 위기감을 조성하는 수출대기업들의 로비에 의한 찌라시성 기사들이 남발되고 있는데.. 도대체 뭐가 위기고 뭐가 문제라는건지..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 지금 유행하는 양적완화 저금리 정책은 미국이 시작하고 유럽도 가세하면서 글로벌적으로 보면 미국과 유럽이 5년간 계속해서 주도해온 정책이다. 덕분에 글로벌 원자재와 곡물가격 폭등 같은 부작용이 나타났으며, 아시아 남미 같은 신흥국들이 피해를 본 것이다. 한국같은 환율 장난질 해온 나라는 국민들만 2배로 힘들게 지내온 지난 5년이다.

그런데 이제와서 이런 양적완화에 피해를 본 일본이 돈 조금 풀었다고 전세계가 난리인데... 일본 입장에선 좀 억울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돈 풀겠다고 작정한 일본이니 앞으로 일본의 양적완화 정책에 대한 부작용이 직접적으로 나타나기 전까지는 이런 엔화약세는 지속될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지금의 엔화약세 흐름에서 눈에 띄는 점은..










정신 못 차리고 있는 유로와 엔화 대비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도 바닥에 머물고 있는 달러인덱스이다. 재정절벽 협상도 감안해보면 지금의 달러인덱스 위치는 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유로화는 무슨 희망이 보이길래 저렇게 올라왔는지 웃음만 나오고.ㅋㅋㅋㅋㅋㅋ




지금 달러인덱스의 모습을 보면 아마 이제부터 본격적인 인플레이션이 찾아올 준비를 하고 있는게 아닐까 생각된다. 중국도 그렇고 이제 전세계가 본격적으로 돈 풀겠다고 덤비는 꼴이니.. 이에 비해 금선물 가격은? 이번 조정을 계기로 아마 큰 상승을 앞으로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된다.




원화는 지난 5년 간 양적완화를 3번 때린 미국보다 더 심한 고환율 정책을 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내려야 정상으로 보인다. 어차피 수출대기업들 돈 아무리 많이 벌어봤자.. 국민들한테 돌아오는거 아무것도 없었는데.. 수출대기업 돈 좀 못 번다고 국가전반적으로 뭐가 달라질까? 그냥 GDP나 올려보자.



2200 정도까지 조정을 기대했는데.. 과연 이번주는 조정을 줄 것인지....





코스닥..


현재 계좌 상황





지난 주 메타바이오메드라는 개잡주를 덥썩 물었는데.. 결과가 좋지 않다. 차트에서 저항선 뻔히 보이는거 알면서도 용감히 매수한게 ....코스닥 흐름을 보고 아마 이번 주 다른 종목 하나 더 들어가려고 준비하고 있다. 동아원의 경우는 뭐 많은 호재 속에서도 주가반영이 하나도 안됐다고 여전히 생각하고 있기에 손절 가격 오기 전까지는 그냥 버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