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마켓 점검

8월 2일 - 중국증시 대폭락...??

오주만세 2015. 8. 2. 18:32




코스피 현재 상황




<코스피 주간 차트>




<코스피 일간 차트>



<코스피 수급>

꼬라지가 또 박스권 흐름으로 진행될 것 같다. 다만 지난주 흐름이 좋게 마감됐기에 다음주는 반등의 확률이 높고..




<코스닥 주간 차트>


보통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고 하는데 코스닥 업종이 딱 그 말대로다. 단 1주 하락한 걸 보고 하락추세 전환되었다고 보기엔 성급하고 단순히 기술적 조정이라고 하기엔 덤벼들기 겁난다.. 


제약주 바이오주는 약빨리 다 되가는게 보이는 가운데..코스닥 지수 추가상승이 이루어지려면 어느 업종이 주도해야할까..



중국 증시에 대해 요즘 말이 많은데..


오를 때는 밑도 끝고 없이 오르더만..내릴 때도 화끈하다.





6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7월 중순..약 한 달 동안 폭락에 폭락을 거듭하다 이제 좀 잠잠해진듯 싶더니..지난주 화요일 8.5% 하락하며 2007년 금융위기 때 이후 최대 하락폭을 기록했다고 한다.

ㅠㅠ


차트를 암만 쳐다봐도 단순히 20일 이평선 까지의 기술적반등이고..여기서 좀 더 비비다가 움직일듯 싶다. 그리고 3370의 쌍바닥 선까지는 각오해야..


근래 중국지수의 움직임만 보면 



그리고 이런 중국 증시의 폭락에 기다렸다는듯이 중국경제 경착륙이니 거품이니 하는 말들이 많이 나오는데..

이러한 얘기들을 듣고 보는 내 관점은 이렇다.


주가가 오르면 긍정적인 말만 나오고 주가가 내리면 부정적인 말만 나온다.


내가 중국 ETF를 처음 매수한데 2012년 말이었으니까 거의 2년 반동안 중국 증시가 바닥에서 발발 길때 나온 뉴스들을 나는 아직도 기억한다.

중국경제 경착륙..중국 경제 붕괴 조짐... 중국 부동산 거품 위기...등등등..2년 반 동안 거의 매일 중국 경제에 대한 경고와 비판의 뉴스만 나왔다. 그러다가 작년 하반기부터 상승하자 갑자기 이제는 중국이 아시아 유럽 패권을 잡는다느니..일대일로 어쩌고 하면서 세계패권을 잡는다느니..정말 말도 안되는 헛소리들이다.


긍정적인 뉴스든 부정적인 뉴스든 다 개소리다.


부정적인 뉴스들이 많아서 주가가 내리는게 아니라...주가가 내리니까 부정적인 뉴스 소문들이 무성한 것이다.

긍적적인 뉴스들이 많아서 주가가 오르는게 아니라...주가가 오르니까 긍정적인 뉴스 소문들이 무성한 것이다.


그리고 지금 시점에서 내가 생각하는 단 한가지는..


주가가 떨어졌을 때 저렇게 부정적인 반응과 뉴스가 쏟아진다는건  고점이 아니란 소리다. 

주가가 떨어졌을 때 한업이 긍적적인 반응과 뉴스가 쏟아진다면 고점이다.


그래서 난 아직 중국 증시가 더 오를거라 보고..지금 매수몰빵 잔뜩 해놨는데


저번주 8% 떨어질 때 눈물을 흘렸지만...


그래도 더 오를거라 확신한다. 아님 말고...


저번달에 매수 매도 자주 했더니 평가이익 사라지고 거의 처음부터 시작하는 기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