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마켓 점검

4월 19일 - 개인들의 코스닥 투매 이 후..

오주만세 2013. 4. 19. 16:36

코스피 현재 상황



<월간 차트>



<주간 차트>



<일간 차트>



<수급 상황>

일간 차트에서 하락쐐기형 패턴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다음 주에는 반등이 나와줄 것으로 보이는 코스피이지만 여전히 저 주간차트에 모든 이동평균선을 꽤뚫는 장대음봉이 신경 쓰인다. 월간 차트에 1930의 선까지 빠른 회복이 나오지 않으면 계속해서 보수적으로 접근하는게 나아 보인다. 어설픈 반등이라면 버리고 1970 까지는 여전히 기다려보는게 나을 듯 하다.


코스닥 현재 상황




<코스닥 주간 차트>




<코스닥 일간 차트>


오늘 금요일의 큰 하락으로 주간 차트의 5 이평선까지 조정이 나왔다. 2주 전까지는 차트의 모습만 보면 꽤 괜찮았는데 고점을 돌파하자마자 바로 밀리는게 계속 불안한 기운이 느껴지고 있다.


그리고 2주 전에 코스닥에서 주목해 볼 만한..개인들의 투매가 있었는데..


4월 9일의 투자자별 매매차트이다.



결국 이 날 개인들의 투매를 제물 삼아 7거래일 간 큰 폭의 상승을 만들어냈다. 비록 지금은 다시 조금 밀린 상태이지만... 당시에 수급을 잘 체크했다면, 좋은 매수 기회로 삼을 수 있었을 것이다. 가뜩이나 박스권추세의 고점에서 돌파할 듯 하면서 자꾸 장대음봉으로 밀리고 있는데, 박스권 돌파할 때 개인들 주렁주렁 달고 갈 수는 없으니 아마 지금 자리에서 개인들의 투매를 다시 한 번 유도하지 않을까 싶고.. 

어떻게 보면 지금 4월9일 이 후의 상승폭의 50%까지 조정이 나왔으니, 지금 자리에서 다음 주에 다시 상승한다면 팔지말고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심심하면 출몰하는 장대음봉들이 부담스럽긴 하지만 그래도 코스피보단 상황이 훨씬 나아보인다.


금선물 차트



작년 말에 이미 금ETF에서 몽땅 중국ETF로 옮겨갔기 때문에 안 보고 있었지만....온스 당 1200달러 정도까지 떨어져 준다면, 뭐 아무 부담없이 매수할만한 가격인듯 하다.


중국 상해 종합증시

기다렸던 200선까지 드디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