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마켓 점검

4월 7일

오주만세 2013. 4. 7. 18:49

코스피 현재 상황



<코스피 월간 차트>



<코스피 주간 차트>



<코스피 일간 차트>



<코스피 수급>


가장 먼저 눈에 띄는게 주봉에서 장대음봉으로 주요 이평선들을 한번에 돌파한 모습이다. 그리고 장기적인 추세선을 하향 이탈한 것도 주의해 봐야하며, 수급도 악화되고 있다. 주간차트에 저런 식으로 봉 하나로 이평선을 다 돌파해버리면 왠만해서는 주가가 이평선 위로 올라오기 전까지는 관망으로 봐야 할 것이며, 저런 모양은 앞으로 있을 본격적인 하락의 신호탄이라 볼 수도 있겠다. 


물론 금요일에 미국 증시가 나쁘지 않게 끝났기 때문에 안도하는 분위기로 다음 주를 시작할 수도 있겠지만, 철저히 미국과 디커플링하는 추세에 괜히 분위기에 휩쓸려 물리기 쉬운 장인듯하다. 빠른 시일 안에 1970 정도까지 올라오기 전까지는 답이 없어 보인다.




반면에 코스닥은 코스피와 함께 덩달아 약한 모습을 보였지만, 아직까지는 전고점에서 지지받는 상황이고, 개인적으로 금요일에 코스닥 종목들 물량을 좀 많이 실었다. 전반적인 약세장에서 아직 강한 모습을 보이는 종목들을 집중적으로 매수했는데.. 주간 차트에 20이평 ..520정도까지는 버텨도 될 듯하다. 물론 지금 하락을 주도하는 자동차 조선과 같은 종목들과 엮여있는 종목들은 조심해야 하겠다. 


전체적으로 가뜩이나 상승동력이 없는 코스피에 북한이 불난데 기름 붙는 역할을 하는 듯 하지만, 역시 개인적으로는 북한과는 전혀 관계없다는 생각이고, 그 동안의 이명박의 대기업 몰빵 정책으로 주도된 수출대기업들의 가격경쟁력이 일본의 엔화약세정책에 맥을 못추는 형상이다. 

애초에 원화약세 정책도 단기적인 정책이었고 기술력의 발전과 획기적인 혁신과 같은 일본 기업들을 뛰어넘는... 사실 이 부분은 블로그에서 항상 했던 얘기라 ...결론만 말하자면 별로 희망이 보이지는 않는다. 


또한 일본의 이런 엔화약세정책도 가만히 들여다보면, 시간이 지날 수록 일본 내수 경제의 악화로 이어지고... 단기적인 미봉책에 그칠듯하다.

결국 최후의 승자는 중국이 아닐까? 이런 엉뚱한 결론이 나오는데..개인적인 선입견에 따라..




앞으로 5년~10년의 장기적으로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망설임 없이 중국에 투자하는 것이 현재로써는 최선책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