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마켓 점검

12월 29일 - 우울한 연말을 맞아...

오주만세 2019. 12. 29. 17:58

<코스피 주간 차트>
<코스피 선물 수급>
<코스닥 주간 차트>
<S&P 500 주간 차트>
<LS산전 주간 차트>

 

이번달 중순 옵션 만기일까지만 해도 그럭저럭 괜찮은 수익을 보고 있었고 적어도 지난 목요일 까지도 감당할 만한 손실이었는데..설마 배당락일 까지 저렇게 폭등시킬 줄은 생각도 못 했다.

저번 만기 전날..그러니까 12월 11일 부터 내가 10년여간 경험해보지 못한 그런 신박한 수급과 도저히 예상할 수 없었던 흐름이 나와주어서...대응을 할 수가 없었다. 

시장의 움직임이 이상하다 싶으면 그냥 관망이 답인데....어쩌자고 역포지션을 잡고 있어서...

연말에 진짜 크게 깨지고...아마 올해 수익 대부분은 금요일 하루에 다 날라간듯 하다.

하루만 버티면 되니까 새로운 기분으로 2020년을....

 

다음주는 미국 지수는 고점에서 의미 있는 변곡 신호가 나왔음에도 불구하고....지난 3달간 변곡신호 계속 나와주면서 올랐기 때문에 다음주 3거래일의 흐름을 더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코스피는 진짜 감도 못 잡겠다. 일단 포지션은 하방으로 들고 있는데 아마 옵션만기일 7거래일 남았는데 설마 하방 시세 한 번 안주고 계속 오를까?

선물지수와 코스피 현물 지수 옵션 가격 모든 부분에서 감이 안 잡힌다.... 마지막 남은 31일 거래일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으면 좋겠다.

LS산전은 조정의 냄새가 그윽한 차트 모양인데...그냥 57000원 부근까지는 갔다가 조정 나왔으면 좋겠다.